윤석열 정부는 법대로... 문재인 전 정부는 보조금
도로의 화물차 무법 두고 국민은 지켜봐야 하나 원성
[기자들의 눈] 윤석열 정부의 화물노조정책이 '강대강'으로 치닫고 있다. 이에 화물연대는 파업을 3일간 이어가고 있다.
3년 한시적인 일몰제를 폐지하겠다는 정부 의지가 강하다. 법대로 해달라는 국민 의견 또한 대형 화물차는 '거리에 무법자'라고 규정했다.
도로의 무법자로 통하는 대형트럭은 경제를 살리는 도구이기 전 흉기가 되어 국민생명을 위협하는 존재로도 부상했다.
이에 문재인 전 정부에서는 경제적 손실보상 보조금을 주고 규정 속도로 운행하여 줄 것을 바랬다. 허나 사고는 더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와 위법을 달래기 위해 보조금 등 연장은 없다. 법대로 간다는 정책 드라이브를 걸었다. 더 이상 위법의 관대함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급기야 화물연대는 파업으로 맞서면서 일몰제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국민들의 원성이 일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무법을 막기 위해 보조금을 주면서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상식이냐는 것이다. 땜방 정책에 불과할 뿐이다.
사회적 분위기는 "공정과 상식"이 통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윤 대통령 지지율이 오른 것은 법대로 하자는데 무게감으로 해석된다. 아무리 노조가 반발해도 명분이 약하다"고 한다.
국민은 도로에서 화물차 행포을 견디기 힘들다고 맞장구를 치고 있다. 정부는 법을 집행하는데 있어 형평성이 있어야 하고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똑 같은 법 적용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가 위법을 하지 말라고 돈을 주면 영혼을 파는 정책과 같다는 것이다.
특히 운전을 하다가 뒤에서 화물차 크락숀 소리에 오금이 저려질 만큼 깜작 놀란다는 것이다. 운전자들은 한번쯤 경험했을 만한 트럭운전자 행포를 두고 고개를 흔들고 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이다. 그렇다면 규정 속도를 잘 지켜야 교통사고가 줄어 든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화물연대 떼법은 봉합해도 계속 이어진다는 것이 중론이다.
국민의 시각은 "대형트럭 무법운전"을 옹호하는 세력들을 향해서도 이게 법이냐고 따지고 있다. 불편을 감수해도 좋다는 국민 의식은 철지난 노조의 반발은 통하지 않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화물연대에 대해 국가경제 등 볼모로 국민의 삶을 더 피폐하게 만들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콘크리트 건설기계 관련자들은 업무복귀를 명령"했다.
정부는 업무복귀에 응하지 않으면 면허취소 등이 동원된다. 화물연대는 파업을 멈추고 준법 의지가 필요하다. 정부와 하나씩 주고 받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 해법이다. 한해 2번씩 파업은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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