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한국전력 방만한 경영…고객 해결책은 미흡

기자들의 눈 2014. 4. 8. 11:22

불편해소 없이 계속되는 이기주의에 고객은 뒷전...

지난 한국전력(조환익 사장)임직원들은 방만 경영을 개선한다는 과제를 놓고 조직문화 해결책을 찾기 위한 1박 2일 '끝장토론'을 했지만 정작 국민은 뒷전이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대한뉴스 제공

한편, 3개월 밀린 전기요금을 카드로 납부하겠다는 고객의 불편해소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한전이 주장하는 원가상승이라는 탁상행정 불허방침이 도마 위로 올랐다.

한전의 부채 현황과 주요사업 경영성과를 임직원들이 공유해 경영의 효율을 높인다는 골자였다.

하지만 한전 복리후생은 최고 혜택을 누리는 수준급으로 공무원들 복리후생 정도로만 조정한다는 것이다.

이와관련 한전은 1인당 복리후생비도 지난해 440만원에서 올해는 217만원으로 낮춘 50.6%지만 교육비와 보육비는 공기업의 적자 속에서도 고공행진이었다.

이에 공기업의 적자는 국민의 고통으로 고스란히 이어지며 비난이 일자 한전은 자구책을 내놓는다는 취지 아래 끝장토론을 했지만 정작 국민의 편의는 아랑곳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본지 19일자 보도에서 7KW 전기사용 고객이라면 카드납부가 가능하지만 그 이상이면 카드납부가 거절되었다고 전했다.

15kw 전력사용자들은 대부분 영세 자영업자들로 현금 납부를 요구하는 한전을 향하여 개선을 요구한다는 논란 기사를 보도하였다.

대한민국 공공기관 부채는 566조원으로 나랏빚 1.3배이다 특히 한국전력, 가스공사, 석유공사, 석탄공사, 광물자원공사, 도로공사, 수자원공사, 철도공사, 토지주택(LH)공사, 철도시설공단, 예금보험공사, 한국장학재단 등 12개 공기업 부채가 전체의 70%(412조3000억원)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관련 LH공사 부채가 1위, 한전 부채가 2위로 국가부채보다 많은 공기업들의 자구노력은 당연했었다.

그러나 고객의 불편해소가 꼭 포함되어야 했지만 외면되었다는 비난을 받으며 한전과 공기업들의 방만한 운영은 국가자산을 축내며 그 일원들은 큰 혜택을 받았다.

국민에게 고통을 주면서 많은 시간을 양지에서 누려왔다면 공기업 일원으로서 국민을 보살피겠다는 반성을 통해 한전의 두 얼굴을 벗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양훈 기자